부산의 감천 문화 마을은 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몇년새 출사지로 뜨고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 아닐까?

6.25때 부산으로 피난오신분들이 터를 잡고 살아 온 곳. 그래서 감천 문화마을에서는 유난히도 어르신들을 많이 뵐 수 있다.
식탐이 역시 감천문화마을은 아니지만, 태극도장 근처에 할머니댁이 있어서 무척이나 친근한 마을이다. 나에게는 아주 익숙한 곳이지만, 사실 위쪽으로 올라가볼 일은 없었기 때문에 처음 방문한 문화마을. 너무나 볼거리가 많아 2개의 포스팅으로 나눠 이야기해보려 한다. (1,2편으로 나눠 작성예정)

 

 

 

 

 

 

 

 

 

 

 

 

 

감천 문화마을은 감정 초등학교 앞에서 부터 시작된다. 감정 초등학교는 자차로 움직일꺼면, 이곳에 주차하시는게 좋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부산 토성동 역에서 마을버스를 이용하거나, 17번 버스를 이용해서 종점에 내린 뒤, 도보로 아래쪽 부터 보시면서 올라오거나, 아니면 17번 버스 정류장에서 마을버스로 갈아타고 오길 추천한다. 감천 문화마을은 감천고개를 넘어야지만 볼 수 있는 곳이다.

감정 초등학교의 주차비는 10분당 100원. 네비로 찍을때는 감정 초등학교를 찍으면 된다.

 

 

 

 

 

 

 

 

 

 

 

 

주차를 하고, 횡단보도를 건넜다. 처음부터 범상치 않은 벽화가 반겨준다. 이 부분이 감천문화마을의 초입길인데, 사람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기때문에 너무 크게 떠들지 말고, 예의를 지켜주시는게 좋을것 같다. 추운 날씨였지만, 곳곳에 카메라를 든 관광객들이 많았다.

 

 

 

 

 

 

 

 

 

 

 

 

인간을 닮은 새모양의 조각상들이 반겨준다. 가까이서 보면 조금 무섭다. 이전에 방문했던 동피랑 마을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다.
동피랑마을이 벽화를 중점으로 한 마을이라면, 감천문화마을은 조각상과 전시물, 벽화가 합쳐진 마을이라고 할까? 단순히 벽화만을 기대하고 방문하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여기저기 설치되어 있는 조각상들. 하나하나 찬찬히 보면 뜻깊은 작품들이 많다.

 

 

 

 

 

 

 

 

 

 

 

 

담벽위에도 앉아있는 인간새 조각상들 :)

 

 

 

 

 

 

 

 

 

 

 

 

 

커다란 물고기 조각들. 요 물고기 조각들이 감천 문화마을에서는 안내자역할을 한다. 초입의 입구 가게에서는 감천문화마을의 안내문도 배포하고 있었는데, 우리는 뭐가 그리 급했는지, 눈에 보이는대로 무작정 걸었다.

 

 

 

 

 

 

 

 

 

 

 

 

생각보다 무척이나 넓었던 감천문화마을. 짧게 보려면, 오늘 식탐이가 포스팅하는 구간만 둘러봐도 좋을것 같지만, 넉넉히 2시간정도 잡고, 끝까지 둘려봐도 좋을것 같다 :)

 

 

 

 

 

 

 

 

 

 

 

 

 

우리가 먼저 들른곳은 감천문화마을의 하늘마루와 어둠의 집, 사진갤러리등이다.

 

 

 

 

 

 

 

 

 

 

 

 

앞서 말했듯이 감천 문화마을의 모든 푯말은 요렇게 물고기 표시판이 가르쳐준다. 요 물고기들만 따라가면 길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어렸을때의 감천은 좁은 골목길들이 가득한 마을이였다고 한다. 할머니댁에 들어가는 길 역시 골목길을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었는데, 얼마나 무섭던지...
그런 골목길들이 이렇게 예쁘고, 아기자기하게 거듭났다. (그래도 아직까지 우리할머니집 골목길은 좀 무서움..;;)

 

 

 

 

 

 

 

 

 

 

골목길 옆에는 사람들이 다 살고있는 집이기때문에 절때로 두드리거나 하면 안된다. 사실, 감천문화마을이나, 아랫동네의 감천에서 사람들이 사는 이유는 바로 정때문이 아닐까 싶다. 오랫동안을 살아온 마을. 그 마을이 세월에 아무리 낡고, 비좁아 진다고 해도, 옆집 할머니, 아랫집 할아버지 등 정든 이웃들이 있기때문에, 쉽게 떠나지 못하는것 같다. 그래서그런지, 유독 이 마을에서는 장기나, 바둑을 두시는 할아버님들이 많이 보인다.

 

 

 

 

 

 

 

 

 

 

하늘마루에 올라가던 중 발견한 어둠의 집. 감천문화마을에는 17개의 다양한 전시물들을 가진 방들이 존재하는데, 각각 특색이 있기도 하고, 많은 방문객들에게 퀘스쳔을 안겨주기도 하는 방이니까, 꼭 들려보시길 바란다. 덤으로 기념으로 스템프도 찍을 수 있다. 스탬프투어 가능!

 

 

 

 

 

 

 

 

 

 

 

 

드디어 어둠의 방을 나와 하늘마루에 도착 했는데, 감천문화마을의 상징인 물고기들이 줄지어 가는 모습이 인상깊어 카메라에 한번 담아보았다.

 

 

 

 

 

 

 

 

 

 

 

 

 

 

감천 문화마을 하늘마루 아래쪽에는 아티스트들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다. 작업중이라 그 속을 열어볼 순 없었지만, 작업공간 옆에도 깨알같은 전시물들이 있었다. 상당히 오래된 열쇠나 코르크조각, 테잎등을 이용해 만든 전시물들. 이 전시물들 역시 누군가에게는 추억이고, 기억이겠지?!

 

 

 

 

 

 

 

 

 

 

 

 

감천문화마을에서 서쪽으로 뷰를 보기에 가장 좋은곳이 바로 하늘마루인것 같다. 이날 날씨가 많이 좋지 않아, 사진이 어둡게 나와서 아쉽기만 한데요. 다른 이웃분들의 포스팅에서처럼 다닥다닥 붙어있는 레고같은 집들이 많은 부분이 바로 요 서쪽뷰와 동쪽뷰인것 같다.

 

 

 

 

 

 

 

 

 

 

 

 

 

멀리 보이는 항은 감천항이다. 부산항과 더불어 냉동창고도 많고, 다양한 수출입업무를 담당하는 감천항. 감천문화마을 하늘마루에서는 감천항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

 

 

 

 

 

 

 

 

 

 

 

하늘마루같은경우 감천 고개의 맨 꼭대기쪽에 지어진 건물이기에, 반대쪽을 바라보게되면 멀리 광복동쪽과 중앙동, 초량동쪽이 보인다.
뾰족하게 세워진 탑은 부산타워이고, 현충탑도 보이는데, 카메라로 담지는 않았다.

 

 

 

 

 

 

 

 

 

 

아래를 보니, 추억의 퐁퐁이 보인다. 사실 식탐이도 유년기는 부산에서 보냈기때문에 퐁퐁이라고 불리는 저걸 표준어로 뭐라 써야할지 잘 모르겠다.

퐁퐁? 방방?

 

 

 

 

 

 

 

 

 

 

개인적으로 이런느낌의 빈티지한 사진을 좋아해서 몇장 담아보았는데 어떤가?ㅎㅎ

 

 

 

 

 

 

 

 

 

 

이상하게 골목길을 찍는것, 참 좋다~

 

 

 

 

 

 

 

 

 

 

 

계속해서 감천문화마을의 트렌트마크인 골목길을 찍어보았는데, 각 골목길마다 다 틀린 색깔과, 틀린 느낌을 가지고 있다.
왠만해서는 세로프레임으로 사진을 찍는편이 아닌데, 높고 가파른 사진을 찍기에는 세로프레임이 더 좋았다.

 

 

 

 

 

 

 

 

 

 

 

하늘 마루쪽의 골목길을 탐방한 후에는 감천문화마을에서만 볼 수 있다는 샐프까페를 찾았다. 풍경이 있는 집이라고 되어있는데, 옥상의 테라스에서 감천문화마을의 풍경을 감상하는건 무료이고, 간단한 차나 스넥은 가볍게 드실 수 있도록 셀프코너로 마련되어 있다. 물론 차나, 스넥은 유료.

 

 

 

 

 

 

 

 

 

 

 

 

 

앞서 말했듯이, 이날 날씨가 굉장히 좋지못해, 예쁜 사진은 도저히 얻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보정들을.. T_T 멀리 태극도 도장이 보인다. (울할머니집~~~)
멀리 보이는 바닷가는 감천항 앞바다이다. 색색깔의 옥상과, 물탱크, 그리고 다닥다닥 붙어있는 집들의 느낌이 새롭게 다가온다.

 

 

 

 

 

 

 

 

 

 

 

 

 

인증샷도 한컷. 음...;;;;;; 왜케 부어있지?ㅋㅋㅋ 눈좀 떠야할텐데..ㅜ.ㅜ

 

 

 

 

 

 

 

 

 

 

 

도저히 카메라로는 예쁜 느낌은 살릴수 없을것 같다는 생각에, 잘 쓰지않는 카메라의 기능들을 마구마구 써보았다. 오랫만에 넥삼이 실력 실행!
요건 흑백촬영모드 이다. 1980년대 신문에서나 볼법한 느낌의 사진.

 

 

 

 

 

 

 

 

 

 

 

요건 토이카메라모드. 아무래도 피사체가 독특하니, 출사를 가신분이라면 다양한 모드로 사진을 찍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색상 추출모드로, 블루, 그린, 옐로우 색상추출을 해보았다. 어떤가?ㅎㅎ

 

 

 

 

 

 

 

 

 

 

 

 

 

그리고 요건 레트로모드 :)
개인적으로 이번 촬영에서는 레트로모드로 찍은 사진이 가장 예쁘게 나온것 같다.

 

이렇게, 부산 감천문화마을에서 1차 골목길탐험을 끝냈다.

이번 2015년 부산-통영 여행때, 부산에 들러 부산친구에게 감천문화마을을 가보았냐고 물어보았더니, 가보지 않았다고 한다.

사실 이곳은 부산사람들에게는 그닥 특별한 느낌이 없는 곳이다. 그저 그런 동네일뿐.

하지만, 외지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특별한것들이 많은 곳이다. 부산에 사는 부산인이 아니라면 꼭 한번 방문해보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2동
도움말 Daum 지도
  1. BlogIcon 신기한별 2015.02.27 09:34 신고

    여기 시간나면 꼭 한번 가보고 싶어요.

    • BlogIcon 식탐소녀 2015.03.04 00:36 신고

      ㅎㅎ 시간되시면 한번 꼭 다녀오세요^-^ 다른 벽화마을보다는 볼거리가 많은것 같아요^^

  2. BlogIcon 용작가 2015.02.27 13:49 신고

    퐁퐁~!


    정말 몇 해 사이에 엄청 유명해져버렸네요. ^^
    저도 좋아하는 곳이에요.

    • BlogIcon 식탐소녀 2015.03.04 00:36 신고

      그죠? 몇해사이에 너무 유명해졌죠?ㅋㅋ
      저는 부산에서 흰여울길이나, 기장쪽에 드림세트장, 황령산 요런데 좋아해용 >_< 이번에는 벚꽃필 시즌에 가서... 달맞이 고개나 가야겠어요 ㅋㅋ

  3. BlogIcon 유라파파 2015.02.27 22:55 신고

    여행 자주 다니시는 것 만으로도 마냥 부럽네요...
    성심성의 포럼 답변, 감사드려요~~ ^^

    • BlogIcon 식탐소녀 2015.03.04 00:37 신고

      ㅎㅎ 유라파파님~~~
      여행 자주 못다녀요 ㅜ.ㅜ 제가 쓰고있는것들이 근 5년동안 다녀왔던 여행의 기록들이랍니다^-^ㅎㅎ 자주 놀러오세요^^

  4. BlogIcon jayhoon 2015.02.28 02:30 신고

    이화동보다 훨씬 화려하네요 ㅠ
    서울촌놈이라 꼭 부산 여행 가보고싶네요 ㅠㅠㅠㅠ

    • BlogIcon 식탐소녀 2015.03.04 00:37 신고

      이화동은 어떤가요?ㅎㅎ 저는 원래 부산사람이라^-^ 조만간 이화동 다녀와야겠어요^^

  5. BlogIcon 드림 사랑 2015.02.28 19:02 신고

    한번 가보고 싶어요

  6. BlogIcon 티스토리 운영자 2015.03.05 11:44 신고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이 게시글의 이미지가 3월 5일자 티스토리 앱 카테고리 배경이미지로 소개되었습니다. 항상 좋은 글과 사진으로 활동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 BlogIcon Etoile- 2015.03.05 14:08 신고

    부산에 곳곳에 신기한게 많아요ㅋㅋ 주례에도 벽화하나있습니다

    • BlogIcon 식탐소녀 2015.03.06 18:03 신고

      ㅎㅎ 주례에도 있는줄 몰랐네요^^
      다음번에 부산에 가게되면 한번 방문해봐야겠어요^^

  8. BlogIcon 수야부 2015.03.05 14:35 신고

    식탐소녀님 안녕하세요
    님덕분에 제작품 사진이
    todays story 커버사진으로 올랐네요^^ 감사합니다.
    커피한잔 쏘아요~~~

    • BlogIcon 식탐소녀 2015.03.06 18:04 신고

      앗! 수야부님!!!
      수야부님 작품이신줄 몰랐네요^^
      좋은 작품 볼 수 있게 해주신것도 감사한데^^ 커피까지!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